광고하는 속옷회사 등 우리는 이러한 광고에 익숙해져 있다.
광고는 상업적 커뮤니케이션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설득적이며 목표 지향적이다. 그러므로 소비자에게 쉽게 설득시키고 공감시키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성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많은 광
광고는 정보를 수용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명료한 의미 표현이 주가 되는 정보적 또는 설명적 기능의“전달 중심적 광고”에서 수용자의 능동적, 주체적 해석이 중요해지고 수용자에 의해 그 의미가 완성되는“이미지 창조 기능의 광고”로 변화되어 왔다.
넘쳐나는 광고의 홍수속에서 이제는 웬
언어와 영상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언어·영상적 구조물로서 우리의 언어사용, 의식, 사고, 상상력, 예술적 감수성 등이 투사되고 반영된다. 텔레비전 매체속에는 언어사용 또는 언어적 실천의 각양각태가 매우 현실감 있게 구축되어 있다. 텔레비전 구조물 중에서 광고는 사회·문화적으로 강력하게 코
말한다. 하지만 광고용어로서 카피(copy)는 광고 원고를 가리키는 데, ① 광고 본문을 가리키는 경우, ② 캐치프레이즈(독립된 표어; 슬로건)와 서브타이틀 등을 포함하는 경우, ③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로고타입(상표) 등을 포괄한 일체의 광고원고 등으로 해석되며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1)
언어적인 자극(message)을 전달하는 과정.
광고언어는 한 개인이 커뮤니케이션 자극을 통해 다른 사람의 태도를 변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설득(persuasion)'이라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으로 간주할 수 있다.
3. 광고언어의 일반적 특징
압축되고 기발해야 한 언어를 사용한다.
광고언어는
있으며 여성에게는 성 억압․성차별 형태가 당연한 원리로 받아들인다. 이러한 가부장적 문화는 특히 조선조 중기이후 사색당쟁이 격화될 때 정적(政敵)의 약점을 잡는 하나의 수단으로 이용되면서 형성된 정절 이데올로기에 의해서 여성에 대한 억압과 착취가 한층 격화되게 되었던 것이다.
매체와 여성
대중매체를 반여성적인 것으로 보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대중매체란 본질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는 사회적 제도는 아니다. 오히려 대중매체란 여러 가지 사회적 내용으로 채워지기를 기다리는 무형의 존재일 수도 있다.
우리 사회의 비민주성의 철폐 노력들과 여성들에 대한 상징적인
광고 사진은 보는 이로 하여금 제품을 사고자하는 욕망을 부추겨야 한다는 목적에 충실하게 제작되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하지만 간혹 그러한 상식에 금이 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그 사회의 정형화된 시각 문화에 충격이 발생한다. 그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세계적인 패션 브랜드인
광고주가 효과적인 방송시간을 구매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2.인쇄매체
① 신문광고
신문은 언론의 역사라 할 수 있을 만큼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광고의 출발도 인쇄매체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오늘날 국내 신문 광고 시장은 수난의 연속이며, ‘